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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TLE |  연세대학교 인문예술대학 동문회 회칙
NAME |  관리자 DATE |  13.07.16 HIT |  522
 

연세대학교 인문예술대학 동문회 회칙


제1장 총칙


제1조(명칭) 본 회는 연세대학교 인문예술대학 동문회(이하 본 회)라 한다.


제2조(목적) 본 회는 회원 상호간의 친목과 우의 증진을 통하여 상호발전을 도모하고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모교의 발전에 기여하며 사회에 봉사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구성) 본 회는 각 학과 및 학부, 대학원 동문회 회원으로 구성한다.


제4조(사업) 본 회는 제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사업을 한다.

   1. 회원 상호간의 친목과 우의증진에 필요한 사업

   2. 장학사업 및 모교발전에 필요한 사업

   3. 기타 본 회의 목적달성을 위해 필요한 사업


제2장 회원


제5조(회원의 구분) 본회의 회원은 정회원, 준회원, 특별회원 및 명예회원으로 한다.

   1. 정회원은 본 대학의 학부 및 대학원(석사 또는 박사) 졸업자로 한다.

   2. 준회원은 본 대학에 재학하였던 자로 한다.

   3. 특별회원은 모교에 재직하였거나 재직 중인 교직원으로서 본 회의 운영위원회에서 승인을 얻은 자로 한다.

   4. 명예회원은 본 회 발전에 공로가 현저하거나 연고가 깊은 자로서 본 회 운영위원회에서 추대를 받은 자로 한다.


제6조(회원의 권리 및 의무) 1. 정회원은 회의에 참석하여 의결권, 선거권, 피선거권이 있고, 재정의 의무를 갖는다. 2. 준회원, 특별회원, 명예회원은 회의에 참석하여 발언할 수 있다.


제3장 임원

  

제7조(임원의 종류와 정수) 본 회에 다음의 임원을 둔다.

   1. 회장 : 1명을 둔다.

   2. 부회장 : 학과, 전공별 7명 이내로 하고, 부회장 중에서 수석부회장 1명을 둔다.

   3. 사무국장 : 1명을 둔다.

   4. 간사 : 7명 이내를 두되, 간사 중에서 사무국장 1명을 둔다.

   5. 이사 : 70명 이내

   6. 감사 : 2명을 둔다.



제8조(임원의 선임) 본 회의 임원은 다음과 같이 선임한다.

   1. 회장은 총회에서 동문회 정회원 중에서 선임한다.

   2. 부회장은 각 학과․전공별 회장으로 하되, 수석부회장은 회장이 선임한다.

   3. 감사는 총회에서 선임한다.

   4. 사무국장은 회장이 선임한다.

   5. 이사는 단위 학과․전공 동문회에서 추천하는 이사와 동문회 발전에 기여한 회원 중에서 회장이 추천하는 이사로 한다.

   6. 간사는 단위 학과․전공 동문회 총무를 당연직으로 하되, 사무국장(=수석간사)은 회장이 선임한다.


제9조(임원의 임기) 본 회 임원의 임기는 다음과 같다.

   1. 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2. 임원의 궐위로 인하여 보궐 선임된 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3. 임기만료 후라도 그 후임자가 선임될 때까지 임원의 임기는 연장된다.


제10조(임원의 직무) 본 회 임원의 직무는 다음과 같다.

   1. 회장은 이 회를 대표하며 회무전반을 관장하고 각급 회의의 의장이 된다.

   2.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 유고시 회장의 직무를 대행한다. 단, 직무대행 부회장은 부회장단의 협의로 결정한다.

   3. 감사는 이 회의 업무 및 회계업무를 정기 또는 수시로 감사하며 총회에 보고한다.

   4. 사무국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동문회 사무를 관장한다.

   5. 간사는 사무국장을 보좌하며, 각 학과․전공 동문회의 연락책임을 진다.

   6. 이사는 본 회의 목적달성을 위한 제반사업 및 활동에 솔선수범 한다.


제11조(명예회장과 고문) 본 회에는 명예회장과 고문을 둘 수 있다.

   1. 명예회장은 본 회 회장을 역임한 자로서 재임 중 본 회의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다고 인정되는 자로서 운영위원회의 추대에 의하여, 회장이 위촉한다.

   2. 고문은 본 회 회장을 역임한 자 또는 모교 발전에 기여한 인사로서 운영위원회의 추대에 의하여 회장이 위촉한다.

   3. 명예회장과 고문은 회장단의 자문에 응하며, 본회의 각급 회의에 참석하여 발언할 수 있다.

   


제4장 회의


제12조(회의) 본 회 회의는 총회, 운영위원회로 구분하고 회장이 각급 회의의 의장이 된다.


제13조(총회의 구성과 소집)

   1. 총회는 정기 및 임시총회로 구분하고 회장이 소집한다.

   2. 정기총회는 매년 8월 중으로 하고, 임시총회는 필요에 따라 소집한다.

   3. 총회를 소집할 때에는 총회 개최 1주일 전까지 언론 및 통신수단을 이용하여 통지하여야 한다.

   4. 정회원 15명 이상의 서면요청으로 임시총회 소집을 요구할 수 있다.


제14조(총회의 의결) 총회는 15명 이상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회원 과반수로 의결하며, 가부동수인 경우에는 회장이 결정권을 갖는다. 다만, 개정안은 출석회원 3분의 2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15조(총회 의결사항) 총회는 다음 사항을 의결한다.

   1. 회칙의 제정과 개정

   2. 회장 및 감사 선임

   3. 결산의 승인

   4. 회비의 조정 및 결정

   5. 회원의 포상·징계안

   6. 기타 본 회의 목적달성을 위한 주요사항


제16조(운영위원회의 구성과 의결) 운영위원회는 회장, 부회장단, 사무국장, 간사로 구성하고, 5명 이상의 출석으로 개회하며, 출석회원 과반수로 의결하고, 가부동수인 경우에는 회장이 결정권을 갖는다.


제17조 (운영위원회 의결사항) 운영위원회는 다음 사항을 의결한다.

   1. 총회 위임사항

   2. 본 회의 기본운영방침 및 중요사업계획

   3. 예산 및 결산안

   4. 특별회원 승인, 명예회원 추대

   5. 총회에 제출할 의안

   6. 특별회원, 명예회원, 명예회장, 고문 추대


제5장 사무국


제18조(사무국) 본 회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사무국을 둔다.

   1. 사무국은 간사로 구성하며, 회장이 임명한 수석간사를 사무국장으로 한다.

   2. 사무국의 운영에 관한 사항은 따로 정한다.

   3. 사무국의 모든 업무는 사무국장이 총괄 관리한다.



제6장 재정


제19조(재정) 본 회의 재정은 회원의 회비, 찬조금, 기타 수익금으로 하고 본 회에서 관리한다.


제20조(회계연도) 본 회의 회계연도는 매년 9월 1일부터 익년 8월 31일까지로 한다.  


제21조(회계보고) 본 회의 회계보고는 다음과 같이 한다.

   1. 사무국장은 당해 연도 회계의 수지를 결산하여 운영위원회에 보고하고 감사하여 총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2. 매년 동문회 예산계획서를 작성하여 총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3. 매년 동문회비 지출은 매년 수입의 120% 이하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제7장 지회


제22조(지회) 지역 및 직장지회는 각 지역 및 직장별로 회원의 수가 10명 이상일 때 구성할 수 있다.


제23조(보고) 지회는 구성 즉시 회칙, 회원 및 임원명단, 사업계획서를 첨부하여 본 회의 사무국에 보고하고 상호협력에 최선을 다한다.


제24조(운영) 지회는 본 회칙을 참조하여 각자의 특성에 맞게 회칙을 제정하여 각자의 특수성을 살려 활동을 전개할 수 있으나, 본 회와 수시로 교류하며 상부상조하여야 한다.


제8장 부칙


제25조(시행일) 본 회칙은 2013년 정기총회(2013년 8월 31일)부터 시행한다.


제26조(경과조치) 본 회칙 시행 당시 재직 중인 임원은 본 회칙에 의거 각각 선임된 것으로 보며 임기는 종전 회칙에 따르고 본 회칙 시행 전 임원으로 선임된 때로부터 기산한다.


제27조(규정) 본 회의 회칙에 규정되지 않은 사항은 별도의 규정을 정하여 시행할 수 있다.


제28조 제14조(총회의 구성과 소집), 제15조(총회의 의결)는 2013. 8. 31부터 시행한다.


제29조(회계보고) 제21조(회계보고)는 2013. 8. 31부터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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